(사주 감정실례)
1.[문] 왜 假(가) 食神(식신)격이라 하는지요? (답) 己土 日干(일간)이 未月(미월)에 태어나고 未중에 己土가 年上(년상)에 透出(투출)하여 같은 오행이고 地支(지지)에 火土가 많으니 稼穡(가색)격 즉 土 一氣(일기)격으로 보이나 四柱(사주)가 燥熱(조열)하여 調候(조후)가 필요한데 年地(년지) 丑土에 根(근)을 한 辛金이 月(월)과 時上(시상)에 나타나 己土를 泄氣(설기)하니 食神(식신)격인데 辛金이 月地(월지)에서 透出(투출)한 것이 아니라 眞格(진격)이 아니고 假 食神(식신)이라 칭한 것이다, [문] 調候(조후) 用神(용신)이 없으면 어떤 지요? (답) 調候(조후) 用神(용신)이란 周圍環境(주위환경)과도 같은 것인데 없으니 환경이 좋지 않는 것으로 본다 즉 未月(미월)의 己土는 燥熱(조열)하니 壬水가 있으면 調候(조후)가 되는데 水가 弱(약)하면 庚金이 있어서 水를 生(생)하여야 하고 旺(왕)한 土를 甲木으로 파 해치면 土質(토질)이 좋아 萬物(만물)을 自生(자생)할 수 있으니 주위환경이 좋은 것이다 그러므로 吉命(길명)이 된다, [문] 金水를 用神(용신)으로 한 이유는? (답) 土가 많고 食神(식신) 金이 弱(약)하니 金運(금운)에는 많은 土를 泄氣(설기)하고 食神(식신)을 보충하게되며 水는 燥熱(조열)한 土가 生金(생금)하기 어려운데 水運(수운)을 만나면 潤濕(윤습)한 土가되니 辛金을 生(생)하고 辛金 食神(식신)은 水를 보아야 泄氣(설기)되고 빛을 보게되니 一擧兩得(일거양득)과 같은 것이다,
2. < 肉親(육친)관계 > [문] 父母兄弟(부모형제) 德(덕)은 좋은 지요? (답) 年地(년지)에 食傷(식상) 庫(고)가 있고 癸水가 있으니 出生(출생)당시는 시골에서 富裕(부유)하였으나 比劫(비겁)이 많고 月(월)과 時地(시지)의 未土가 丑土를 冲(충)하여 財(재)를 剋(극)하니 本人(본인) 生後(생후) 破産(파산)하고 物質(물질)도움은 없는 四柱(사주)다, [문] 妻德(처덕)은 어떠한 지요? (답) 水가 妻(처)요 福(복)인데 水가 없으며 比劫(비겁)이 많고 日地(일지) 妻宮(처궁)에 巳火가 있어 比劫(비겁)을 生(생)하므로 妻福(처복)이 없다, [문] 結婚(결혼)시기는 언제며 무슨 띠와 因緣(인연)이 되는지요? (답) 24-25세 結婚(결혼)운인데 癸丑년에 女子(여자)만나 同居生活(동거생활)이다, 因緣(인연)띠는 巳生을 만나면 正印(정인)이라 소소한 도움을 받고 情(정)을 받지만 丑中(축중)에 財(재)가 있고 喜神(희신)이라 戀愛(연애) 結婚(결혼)하여 己丑생이 妻(처)다, 夫婦(부부)사이는 좋으나 比劫(비겁)이 明暗(명암)으로 많으니 주위환경때문에 不和(불화)걱정이 생기는 四柱(사주)다, 47-49세 夫婦(부부)불화로 離婚(이혼)하는 운이라 두 번 結婚(결혼)할 八字(팔자)다, [문] 子息(자식) 德(덕)은 있는지요? (답) 子息(자식)은 子女(자녀)를 두었으나 덕이 없는 四柱(사주)다 木 官星(관성)이 없고 時上(시상) 金이 偏官(편관) 子息(자식)을 剋(극)하니 同居(동거)불가하다, [문] 職業(직업)은 무엇이 좋은 지요? (답) 丑中(축중) 癸水가 財物(재물)이요 辛金 食神(식신)이 丑土에 根(근)을 하여 얼음 또는 食品(식품) 물 事業(사업)이 吉(길)하고 냉장고 에어컨 냉동기계 통닭 호프집이 吉(길)한 事業(사업)이다, 혹은 시골에서 農事(농사)하며 양계 젖소양육도 가능하다, [문] 財力(재력)은 어떻게 되는지요? (답) 蓄財(축재)하기 어려운 四柱(사주)다 돈은 벌어도 比劫(비겁)이 많아 쓰는 곳이 많으니 고통스런 생활이다, 그러므로 貯蓄(저축)하는 습관을 길러야 末年(말년) 苦生(고생)을 면한다, 土가 많으니 土運(토운)을 만나면 精神(정신)이 散漫(산만)해지고 貪慾(탐욕)하여 주변에 있는 사람에게까지 苦痛(고통)을 준다,
[문] 偏官(편관)격에 用神(용신)은 무엇인지요? (답) 未月에 金이 너무 많고 燥熱(조열)한 季節(계절)이라 水를 用하여 많은 庚金을 泄氣(설기)하여야 한다, 燥熱(조열)한 季節(계절)에 水가 無根(무근)한대 金이 많으면 濁水(탁수)가 되어 不吉(불길)한 것이다, [문] 이 四柱(사주)에 庚金은 癸水 日干(일간)에 正印(정인)이라 學文(학문)을 잘하는 지요? (답) 七殺(칠살)격에 正印(정인)이 用神(용신)이면 선비사주로 學文(학문)에 소질이나 庚申金이 空亡(공망)되고 五行(오행)이 土金水로 日干(일간)에 集中(집중되었는데 泄氣(설기)하는 五行(오행) 木이 없으니 勞力(노력)이 不足(부족)하고 燥熱(조열)한 계절이라 比劫(비겁)水를 좋아하니 학문에 열의가 없는 사주다, [문] 比劫(비겁)이 用神(용신)이면 어떤가요? (답) 比劫(비겁)이 用神(용신)이 된 자는 어려서 동료들과 놀기를 좋아하고 학문에 관심이 없으며 財物(재물)소비가 많고 母親(모친)은 本人(본인)을 아끼고 사랑하나 本人(본인)은 母親(모친)을 멀리하는 것이며 成人(성인)이 되면 同性戀愛(동성연애)하는 자가 많다, [문] 五行(오행)이 日干(일간)에 集中(집중)되고 泄氣(설기)가 없으면 어떻게 되나요? (답) 五行(오행)이 日干(일간)에 集中(집중)되고 泄氣(설기)가 안 되면 他人(타인으로부터 情(정)을 받기만 하고 베풀 줄 모르는 사람으로 利己主義(이기주의)자가되기 쉽고 어려서는 母親(모친의 과잉보호로 자립정신이 없으며 요즘 흔히 말하는 공주병 왕자 병에 걸린 사람이다, [문] 文書(문서)가 空亡(공망)되면 어떻게 되나요? (답) 空亡(공망)이란 體(체)는 있으나 實(실)이 없으니 공부를 하여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 그러므로 공부는 형식적이다, 2. <肉親(육친)관계> [문] 부모형제 德(덕)은 잇는지요? (답) 年柱(년주)는 祖上宮(조상궁)인데 空亡(공망)되어 物質(물질)도움은 없고 土와 水가 相剋(상극)되어 있는데 正印(정인)이 通貫(통관)신이 되었으니 부모로부터 愛情(애정)은 받고 자란다, 또한 庚금 모친은 강하고 편재 丁화 부친이 未토중에 암장되어 모친이 사회활동하고 부친은 무능하며 모친은 본인을 좋아하고 기대하지만 모친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사람이다. [문] 夫婦宮(부부궁)은 어떠하며 무슨 띠와 인연이 되나요? (답) 七殺(칠살) 男便(남편)이라 夫婦정이 없고 유부남이나 살지 못할 남자를 만나 본인이 버리게 된다, 인연 띠는 日干(일간)이 無根(무근)하니 子생 丑생 辰생이 좋은데 未중에 재와 관성 식신이 있으니 戌생을 만나게 된다, [문] 子息(자식)덕은 있는지요? (답) 時(시)가 子息자리인데 空亡(공망)되고 食傷(식상) 木이 子息(자식)이라 時(시)에 金 印綬(인수)가 强(강)하면 자식과 인연이 없고 生子(생자)하면 子식을 캥거루처럼 품안에 싸고 살려하는 습성이 생긴다. [문] 職業(직업)은 무엇이 좋은가요? (답) 木이 없고 木庫(목고) 未土안에 丁火 偏財(편재)가 있으니 衣裳(의상) 纖維(섬유)류 미용실 등이 좋고 여자 사주에 未土는 살지 못할 男子(남자)라 남자 상대하는 다방 酒店(주점)인데 未土위에 癸水는 더운물이다. [문] 財物(재물)복은 있는지요? (답) 火가 財物(재물)인데 暗藏(암장)되고 木 食傷(식상)이 없으니 노력 없이 뜬 재물을 원하므로 小富(소부)명이다, [문] 健康(건강)은 어떤가요? (답) 日干(일간)이 無根(무근)하고 土가 水를 극하니 腎臟(신장)방광 疾患(질환)이고 消火器(소화기)질환 肺(폐) 大腸(대장)이 불길하며 長壽(장수)하기 어렵다,
이 四柱(사주)는 모 상업고등
학생인데 중학교 1학년부터 수 없이 家出(가출)하고 고2 때는 家出(가출)하여 장기간 缺席(결석하였으므로 학교에서 自退(자퇴)를 하라는 명령이 떨어진 상태이다, 丁丑년에 살지 못할 有婦男(유부남) 사귀고 술과 담배도 피운다, 本人(본인)말에 의하면 커피숍이나 하며 살고 싶다고 한다, 이와 같이 文書(문서)가 通貫(통관)신이 되어도 너무 강하게 되면 학업을 싫어하고 財(재)를 貪(탐)하게 되는 것인데 편재가 食神庫中에 들어 있기 때문이다. 2001>www.kuin.pe.kr s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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