各種 神殺 說明 古書(고서)에서 普遍的(보편적)으로 通稱(통칭)한 神殺(신살)이란 무엇을 意味(의미)하는 것인지 槪略說明(개락설명)하고자
한다 宇宙(우주)는 創造本然(창조본연)의 眞理(진리)에 따라 宇宙空間(우주공간)에는 大小各種 實體 物(대소각종실체물)들이 相互 對坐(상호대좌)를 이룬 組織大系(조직대계)아래 自己座標(자기좌표)를 維持(유지)하는 公轉(공전)과 自轉運動(자전운동)을 하고 있다, 이때 相互引力(상호인력)과 推力作用(추력작용)에 依(의)해 주고받는 波長(파장)의 種類(종류)가 對坐角度(대좌각도)에 따라 理氣(리기)가 나타난다 그러므로 이것을 區分(구분)해 論(논)한 內容(내용)을 通稱神殺(통칭신살)이라 한다,
1.例로 宇宙運行執道(우주운행집도)에 象數(상수)인 十干 十二支(십간십이지)를 配屬(배속)하여 立冬後冬至(입동후동지)사이를 運行(운행)할 때는 天體運行執道(천체운행집도)가 十干壬(십간임)에 該當(해당)하는 太陽分度(태양분도)에 月과 地球(지구)가 三合으로 會合(회합)하는 對坐位置(대좌위치)에 屬(속)하므로 陰三月(음3월)[淸明.穀雨節](청명곡우절)인 辰月에는 太陽(태양)과 月의 波長(파장)이 壬에 該當(해당)하는 性分(성분)을 直射造成(직사조성)하므로 이것을 天德月德(천덕월덕)이라 하고 [太陽(태양)이나 月의 惠澤(해택)이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3월에 출생한 사람이 壬日出生(임일출생)하면 月德貴人(월덕귀인)이라 하고 月이 造成供給(조성공급)하는 特有(특유)한 波長(파장) 즉
精氣(정기)의 惠澤(해택)을 받는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神殺(신살)이라 하는 것은 各種星座對(각종성좌대) 星座間對坐(성좌간좌)한 角度(각도)에서 造成(조성)되는 理氣成分(리기성분)으로서 主體(주채)와 客體(객체) 相互間(상호간)에 如何(여하)히 影響(영향)을 미치느냐 에 따라 吉凶善惡(길흉선악)이 성립되게 마련이다 이러한 內容(내용)을 대략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論(논)하고
있다,
1. [天干 吉凶 神殺論]
天干(천간)을 主體(주체)로 하여 他干支(타간지)와 비교했을때 相對的關係(상대적관계)가 어떻게 成立(성립)되느냐 하는 問題(문제)를 판단하는 것을 天干吉神(천간길신)이다 凶神(흉신)이다 라고
한다, 이때 主體(주체)가 太歲天干(태세천간) 月天干(월천간) 日天干일천간) 時天干(시천간)이 何時(하시)든지 各各主體(각각주체)가되어 他干支(타간지)와 비교할 수 있으며 주로 年間(년간)과 日干(일간)을 主體(주체)로 삼고 있는 것이 原理上適法(원리상적법)한 것으로 解釋(해석)되고있는 實定(실정)이다,
2. [地支 吉凶 神殺] 地支亦是天干(지지역시천간)과 같이 年月日時支(년월일시지)가 모두 主體(주체)가
될 수 있는 것이 確固(확고)한 원리인 것이나 주로 年支日支(년지일지)를 主體(주체)로 하여 他干支(타간지)와 비교하여 相互作用(상호작용)으로 吉凶判斷(길흉판단)을
하고 잇는 것이 地支神殺論(지지신살론)으로 複雜多樣(복잡다양)한 內容(내용)을 갔고 잇다,
3. [月家 吉凶 神殺]
이것은 月令(월령)이 主體(주체)가되어 他干支(타간지)와 비교하여 成立(성립)되는 작용으로
寅月(인월)이라면 天干(천간)에 丙火(병화)가 있으면 月德貴人(월덕귀인)이라 하고 丁火(정화)가 있으면 天德貴人(천덕귀인)이라 하며 地支(지지)에는 申이 있으면 月破(월파)가 成立(성립)된다, 이것이 歲事(세사)는 勿論(물론) 各級分野(각급분야)에 全部通用(전부통용)할 수 있는 原理(원리)라는 事實(사실)을 밝혀둔다,
20. [天乙 貴人 早見表]
日干 |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天乙
貴人 |
丑
未
|
子
申
|
亥
酉
|
亥
酉
|
丑
未
|
子
申
|
丑
未
|
午
寅
|
巳
卯
|
巳
卯
|
21. 天乙貴人說明(천을귀인설명)
天乙(천을)은 天上神(천상신)으로 天上玉京臺(천상옥경대) 紫微垣(자미원) 閶閨門外(창규문외)에 太乙(천을)과 行列(행렬)하여 天皇上帝忠臣(천황상제충신)들로 玉衡(옥형)을 잡아 天事(천사)를 執行(집행)한다,
天乙(천을)은 尊貴神(존귀신)이라 三辰家遊時(삼진가유시) 諸殺隱避(제살은피)하고 天人事較量(천인사교량)하니 名曰天乙(명왈천을)이라 한다,
先天(선천)에는 坤(곤)이 北方子位(북방자위)에 있으니 陽貴人(양귀인)은 先天坤(선천곤)에서 起(기)한다 그러므로 甲己合化(갑기합화)에 氣取(기취)하여 己를 貴人(귀인)으로 取(취)한다,
後天(후천)에는 坤(곤)이 西南間(서남간)에 있으니 陰貴人(음귀인)은 後天坤方(후천곤방)에서 起(기)하니 申에서 甲干(갑간)을 起(기)하여 甲德在申(갑덕제신)인대 甲己合(갑기합)에 己는 申이 陰貴人(음귀인)이다,
天乙貴人(천을귀인)이 四柱內(사주내) 있으면 惡殺(악살)이 60%감소하고 他人援助有(타인원조유) 困境(곤경)에 處(처)하였을 때 貴人(귀인)을 만나 解決(해결)한다, 그러나 天乙貴人(천을귀인)이 冲破空亡(충파공망)되거나 忌神(기신)이면 貴人作用(귀인작용)없다,
22. [天乙과 貴人造成] [陽 貴人의 造成]
甲木과 合되는 己土의 天乙貴人中 陽貴人을 甲木의
德으로취한다
1>甲己=陽貴人 己에 子
[甲德在 子] 2>己甲 = 天乙 甲에 未 [己德在 未] 3>乙庚=陽貴人 庚에 丑 [乙德在 丑]
4>庚乙 = 天乙 乙에 申 [庚德在 申] 5>戊癸=陽貴人 癸에 巳 [戊德在 巳]
6>癸戊 = 天乙 戊에 丑 [癸德在 丑]
7>丙辛=陽貴人 辛에 寅 [丙德在 寅]
8>辛丙 = 天乙 丙에 酉 [辛德在 酉] 9>丁壬=陽貴人 壬에 卯
[丁德在 卯] 10>壬丁
= 天乙 丁에 亥 [壬德在 亥]
(天乙은[天干] 天上의 陰德
貴人은[地支]로 實存人援助)
24. [陰 貴人의 造成]
甲木과 合되는 己土의 天乙貴人中 陰貴人을 甲木의 德으로취한다 1>
甲德 在申으로 甲己合에 己에는 申이 貴人이다, 2>乙德 在未인대 乙庚合에 庚에는 未가 貴人이다, 3>
丙德 在午인대 丙辛合에 辛에는 午가 貴人이다, 4>丁德 在巳인대 壬丁合에 壬에는 巳가 貴人이다, 5>
戊德 在卯인대 戊癸合에 癸에는 卯가 貴人이다, 6>己德 在丑인대 己甲合에 甲에는 丑이 貴人이다, 7>
庚德 在子인대 庚乙合에 乙에는 子가 貴人이다, 8>辛德 在亥인대 辛丙合에 丙에는 亥가 貴人이다, 9>
壬德 대酉인대 丁壬合에 丁에는 酉가 貴人이다, 10>癸德 在未인대 癸戊合에 戊에는 未가 貴人이다,
1>
大運 歲運에 天乙貴人을 相逢하면 開運發福하고 貴人援助다, 2>
貴人이 干合이나 地合되면 厚福이나 貴人은 相生을 大好하고 冲을 大忌한다, 3>
貴人이 生旺하면 形象이 嚴하고 靈明理義가 分明하고 雜術不好하고 道德大人으로 世人이 欽慕한다, 4>
貴人이 死絶空亡이면 自己意를 主張하고 獨走流浪한다 5> 貴人에 劫殺이 近接하면 容貌威嚴하고 智明하나 計略이 많다, 6>
貴人에 亡身殺 近接하면 文章出衆하고 雄辯이 靑山流水다, 7>
貴人에 建祿이 있으면 文學思想 高原하고 施恩君子다, 8> 年時에 互換貴人이면 大吉命이다, 例 甲午年 辛丑時다, 9>
貴人과 食神同宮하면 平生 衣食豊足하고 華蓋上 貴人은
大官命이다, 10>貴人에 六合 三合長生이면 文章家요 文筆優秀하다.
32. [天羅 地網殺 解說] 天羅 地網이란 陰陽의 極處로 戌亥는 西北에 있어 陰極處로 上天이라 하여 才能하고 辰巳는 東南에 있어 陽의 極處로 下地라 하고 多欲하고 萬物의 氣가 極旺하면 死하는 것으로 不吉함을 意味하고 天地 羅網이라 四柱가 不吉하면 獄苦를 당하고 夫婦相別하고 剋子한다,
戌亥天羅는 男命에 該當하고 妻宮이 不吉하고 障害가 많으며
辰巳地網은 女命에 該當하며 剋子 別夫之命이다,
天羅地網은 日時에 있는 것이 作用이 强하게 나타난다 辰巳戌亥가 命內 있으면 辰巳戌亥運路에 不吉事가 나타난다 辰生巳時는 禍가重한 것인데 辰龍이 巳窟에서 出하여 退氣라 하는 것이고 亥生이 戌時는 禍 重한데 亥[돼지]가 戌[개]집에서 退氣가되고 足傷한다, 火命人은 戌亥天羅가 重하고 水土命은 辰巳地網을 重要시 한다,
金과 木日은 天地 中央土中에 生하는 物로 禍不至나 天羅地網이 凶殺로 日干을 克하면 不吉이다,
33. [十惡 大敗日] 十惡大敗日이란 有始無終하고 浪費가 甚하고 不運을 만나면 家産蕩盡하고 大敗한다, 十惡大敗日의 構成은 다음과 같다,
庚戌年>甲辰日 辛亥年>乙巳日 丙申年>壬寅日 癸巳年>丁亥日
戊寅年>甲申日 甲辰年>戊戌日 乙未年>己丑日 丙寅年>壬申日
甲戌年>庚辰日 乙亥年>辛巳日 等으로 年干과 日干이 偏官이고
年地와 日地가 相冲된 것이다, (年柱와 日柱가 天剋 地沖된것) 다음 역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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