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体身과 用神의 正義] 日干을 體身이라 하고 生月藏干 通變이 用神이 된다, 日干과
體用이 같으면 生時나 生年에서 用神을 찾는다,
月地藏干의 用神은 眞用神이라 하고 他柱用神을 假体身이라 한다, 假體身에 대하여 用神을 求하는 것을 喜神이라 한다,
體身에 必要한 것을 喜神이라 하고 不必要한 것을 閑神이라 하고 傷害하는 것을 忌神이라 한다,
形 象 氣 格은 四柱全體를 體身으로 하고 行運을 用神 喜神 忌神하여 鑑定한다,
暗冲 遙合格은 暗神을 體로 하고 行運을 用神으로 한다,
日干을 體로 하면 生月의 寒署活動을 調候用神으로 한다,
從格은 一方으로 旺한 神을 體身으로 하고 旺神에 生扶泄神을 用神으로 한다,
化格은 化神을 體로 하고 生神이나 泄神을 用神으로 한다 一氣格은 命局을 體身으로 하고 氣勢에 順從하는 神을 用神으로
한다,
[四柱 鑑定 法] 四柱 鑑命에는 喜神 忌神을 定하고 干支의 生剋 制化 抑扶 刑冲 會合等의 八法과 旺衰强弱 太過 不及의 理致로 推命한다, 1=生==萬物 生育之意요 2=剋==物傷하여 變化의 重機發現 3=制==降服하는 것 4=化==善化 變化하는 것 5=扶==弱者를 助力하는 것 6=抑==强한 것을 抑壓하여 中和하는 것 1==日干의 旺衰를 살핀다 乾命은 身旺해야 吉하고 坤命은 中强 中弱하여야 吉命이다
日干이 衰弱하고 用神이 極强하면 反亂이다,
2. [格을 定하는
法] 太陽은 氣候의 寒署燥暖의 氣를 받아 萬物의 生老病死를 支配한다 그러므로 人間도 宇宙內의 一物로 太陽의 惠澤을 받고 天氣와 地氣로 生命이 存在한다, 月은 氣候의 象徵으로 春夏秋冬을 作하고 氣候의 變遷은 太陽의 遠行과 近行에 따른다, 1=正格은 月支 藏干을 取하여 정하고 日干의 强弱을 定한다 2=喜神이 있고 忌神이 없으면 日干과 用神이 和하여 上格이다 3=用神만 있고 喜神이 없으면 中格이다 4=喜神이 없고 忌神만 있으면 下格이다 5=格局은 命運의 根本이 되며 人品과 富貴貧賤 壽夭를 보고 思想 意志 思考 健康等 通變星과 神殺의 法則으로 推定한다 6=人元은 正氣에 生한 것을 最吉로 한다 正氣는 月支에서 健旺하기 때문이다 初氣 中氣는 다음이다, 7=年日時 地藏干은 月支藏干보다 勢力이 半減이다, 8=格局은 月令을 先取하고 得令이 第一이며 勢得가 次다 9=取格(격을 정하는 오행이 둘이면)兩立하면 取强 忌弱한다, 10=正格은 夾貴夾祿夾庫를 得하면 寄格으로 天右神助다,
3. [用神의 正論] 用神은 日柱의 需要神이고 運命의 最大 目標点이다,
日干은 命主이고 用神은 精神이고 思想이며 本人을 內助하는 者로 妻와도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本人의 精神과 思想이 바르지 못하면 一身이 파탄나고 妻가 內助를 잘못하면 一家가 破탄이다,
用神은 生月支에 通根한 것을 正義로 하고 無根하면 他五行으로부터 生을 받아야
한다 喜神은 通根된 것을 吉로 하고 忌神은 無根한 것을 喜한다,
用神은 一神으로 健旺한 것을 最吉로 하고 二神도 無妨하나 干과支에 있어야
하고 用神이 3個以上이면 精神이 散亂하고 一事全念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用神이 많으면 制合이 있어야 吉命이 된다 用神뿐만 아니라 四柱內에 五行이 3個以上이면 많은 것으로 害로운 것이다 用神이 없는데 月支藏干에 暗藏되어 있으면 取用할 수 있다,
同一한 格局도 달라지는 것은 藏干의 作用에 따라 變化가 생긴다 吉한 四柱라도 藏干에 忌神이 많으면 外面은 좋으나 內로 凶命이 많다 地藏干 暗神用者는 吉凶의 發現이 遲延된다,
다음
2001>www.kuin.pe.kr seon
jongman myhome w3master@kuin.pe.kr kuin9@hotmail.com
|